렌탈1번가








Home / 전체기사 / 종합뉴스 / 주민세 균등분 모바일 ‘간편 납부’ … 30세 미만 학생·취준생·미성년자 ‘주민세 면제’

주민세 균등분 모바일 ‘간편 납부’ … 30세 미만 학생·취준생·미성년자 ‘주민세 면제’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와 사업소를 둔 법인 및 개인사업자는 오는 16일부터 내달 2일까지 주민세 균등분을 납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각 개인(세대주)는 올해 7월 1일을 기준으로 주소를 둔 지방자치단체에 1만원 이하에서 조례로 정한 주민세를 납부해야 하며, 같은 세대에 포함되어 있는 세대원에 대해서는 주민세가 면제된다.

특히 지금까지는 학업과 취업 준비 등의 이유로 세대가 분리되어있는 학생, 취업준비생, 미성년자가 세대주가 된 경우 주민세를 납부하도록 되어 있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이들의 사회진출과 적응을 지원하는 취지에서, 지방세법 개정으로 학생과 취업준비생 등 30세 미만의 미혼자와 미성년자에 대해 주민세를 면제했다.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소를 둔 법인과 개인사업자 역시 7월 1일을 기준으로 사업소 소재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주민세를 납부해야 한다.

전국 각지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납세자들은 주민세 균등분을 납부하기 위해 직접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위택스 누리집(www.wetax.go.kr)’ 또는 ‘스마트 위택스’ 모바일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납부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번 주민세 균등분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SNS 앱을 통해서도 고지서를 받아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로봇저널리즘 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연 로봇기자 관련 안내] 본 알림은 공연 로봇 기자가 매일 새벽에 송고하는 '어떤 공연 열리나?' 에만 해당하는 내용으로, 기사 내 소개된 공연들의 제목 및 내용에 '이스케이프(\)' 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원문에서 명기된 문구 가운데 따옴표가 있을 경우 처리되는 것으로, 독자께선 해당 문구(이스케이프 처리)가 없다고 생각하시고 읽어주시면 되며, 또한 기사 본문 가운데, 간혹 본문 글자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경우는 원문 배포처에서 폰트나 배경 색상을 흰색 등으로 지정한 것으로, 독자께선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열람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폐쇄 안내] 표현의 자유는 우리 헌법 상 규정된 것으로, 어떠한 경우에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정보통신망법 및 형법 등에 의한 모욕죄와 명예훼손 행위를 구성하는 댓글이 많고, 또 이러한 댓글로 인해 기사 내 소개된 당사자가 선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바, 로봇저널리즘 신문사는 '댓글' 창을 폐쇄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고충처리인 안내] 이 기사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당사자가 정정 혹은 반론, 추후보도를 청구하고자 하는 경우 언제든지 (주)뉴트리션 법무팀(legal@nids.me)으로 연락주시면 확인 후 회신드리겠습니다.

Check Also

국회 全 부서에 미디어지원관 32인 배치

일선부서 공보업무 강화로 언론·국민과 소통하는 ‘신뢰받는 국회’ 구현에 도움될 듯 국회 각 위원회와 국회사무처 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