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탈1번가








Home / 고충처리인

고충처리인

현행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6조(고충처리인) 제1항은 “종합편성 또는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하는 방송사업자, 일반일간신문을 발행하는 신문사업자 및 뉴스통신사업자는 사내(社內)에 언론피해의 자율적 예방 및 구제를 위한 고충처리인을 두어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음에 따라 일간신문 사업자 등은 고충처리인을 운영하지만, 법적 의무가 없는 인터넷신문의 경우 고충처리인 제도를 운영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로봇저널리즘 신문사는 독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고충처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실정법인 언론중재법 제6조를 준수하고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로봇저널리즘 신문사 독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로봇저널리즘 신문사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성명 및 소속부서 : ㈜뉴트리션 정임순
전화번호 : 070)8095-3921, 팩스 : 053-961-0783
전자우편주소 : legal@nids.me
사무실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율하동로 28길 33 신기동
활동사항 : 2019년 활동 사항 없음

■ 정정보도 청구 안내

현행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따르면,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등이 진실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해당 언론보도등이 있음을 알 날부터 3개월 이내에 해당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언론보도 등이 있은 후 6개월이 경과하였을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이에 따라 본보의 기사를 대상으로 정정보도 청구권을 행사하고자 하시는 경우, 같은 법 제15조(정정보도청구권의 행사)에 규정된 사항(제1항)에 따라 서면을 통하여 청구하여 주시고, 청구서에는 피해자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등의 연락처를 기재하시고, 정정 대상인 보도 내용 및 정정을 청구하는 이유와 청구하는 정정보도문을 함께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보는 제1항의 청구를 받고, 3일 이내에 수용 여부에 대한 통지를 청구인에게 발송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4항에 열거된 사유가 있을 경우 정정보도 청구를 거부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거부 사유]
  1. 피해자가 정정보도청구권을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는 경우
  2. 청구된 정정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사실과 다른 경우
  3. 청구된 정정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위법한 내용인 경우
  4. 정정보도의 청구가 상업적인 광고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5. 청구된 정정보도의 내용이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의 공개회의와 법원의 공개재판절차의 사실보도에 관한 것인 경우

■ 반론/추후보도 청구 안내

같은 법 제16조(반론보도청구권) 제1항에 의거,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 등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으신 경우 해당 보도 내용에 관한 반론보도를 본보를 상대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본보에서는 내부 방침에 의거, 실정법에 규정된 ‘반론보도 청구권’ 을 행사하지 아니하여도, 반론 내용을 담은 자료를 본보로 보내주실 경우 가능한 반영토록 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같은 법 제17조(추후보도청구권) 제1항에 근거하여 언론등에 의하여 범죄혐의가 있거나 형사상의 조치를 받았다고 보도 또는 공표된 자는 그에 대한 형사절차가 무죄판결 또는 이와 동등한 형태로 종결되었을 경우 그 사실을 안 날부터 3개월 이내에 본보에 이 사실에 관한 추후보도의 게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